The GSEG (Global Safety Experts Group)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GAS Monitoring Concept (3-Level Monitoring Concept)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에 대해 아래와 같이 간략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EGAS Monitoring Concept은 “Standardized E-Gas Monitoring Concept for Gasoline and Diesel Engine Control Units”를 지칭하는 말로, 유럽의 자동차 OEM들이 모여 EGAS working group을 이루고 Engine Control System의 설계 및 구현에 관한 표준화된 모니터링 방안을 만들 것을 동의한 것에서 발전된 컨셉을 지칭합니다.
즉, EGAS Monitoring Concept은 엔진 컨셉 (디젤 또는 가솔린)이나 공급업체의 의존성을 최대한 줄인 Engine Control System의 시스템 오동작에 대한 모니터링의 핵심 방안과 메인 기능들을 다루고 있으며, 본 컨셉을 이루는 아키텍처 디자인에 기인하여 3-Level Monitoring Concept이라고 불려집니다.
2015년에 개정된 (Version 6.0) EGAS Concept (3-Level Monitoring Concept)은 ISO 26262의 프로세스적 요구 사항 및 데이터 모니터링의 최신 기술 (예: Lockstep-core, LC)을 반영하여 컨셉의 내용 및 아키텍처를 변경/적용하였습니다.
이에 EGAS Concept은 ISO 26262를 효율적으로 대응 (개발 기간의 효용성 및 완성도 측면) 하기 위한 최선책 중 하나로 현재까지도 유럽의 많은 OEM 및 Supplier들에서 적용되어지고 있습니다.
* Source: Standardized E-Gas Monitoring Concept for Gasoline and Diesel Engine Control Units, ver 6.0
위의 아키텍처에서와 같이, EGAS Concept은 3-Level Monitroing Concept으로 불려질 만큼 가상의 3-Level을 이루는 모니터링 아키텍처가 EGAS Concept의 핵심이라 말할 수 있으며 각 Level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Level 1: Function Level
2) Level 2: Function Monitoring Level
3) Level 3: Controller Monitoring Level
EGAS Concept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키텍처는 위의 그림과 같이 총 2가지이며, 근본적인 원리는 동일하지만, Lockstep-core (LC)를 고려한 아키텍처가 ASIL C 이상의 요구사항을 구현하는 시스템에 (일반적으로) 보다 더 적합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EGAS Concept을 사용함에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시스템 요구 사항의 ASIL Decomposition 적용을 위한 상위 레벨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는 점입니다.
EGAS Concept에 대한 보다 더 상세한, 실무적 입장의 해석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실전 가이드 7'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으며, 실전 가이드 7에 대한 내용을 엿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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