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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General, Overview/한글

자율주행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3가지! (ISO 26262, ISO 21448, ISO 21434) - Functional Safety, SOTIF 그리고 Cyber Security

by The GSEG 2022. 9. 4.

The GSEG (Global Safety Experts Group)입니다.

 

자율 주행 관련 시스템 또는 ECU, 센서를 개발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규격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에 그와 관련된 해답을 간략하게나마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자율주행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3가지! (ISO 26262, ISO 21448, ISO 21434) - Functional Safety, SOTIF 그리고 Cyber Security

 

 

자율 주행과 연관된 시스템 또는 ECU를 개발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국제 규격을 뽑으라고 하면 아래의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 ISO 26262, Functional Safety

이는 자율 주행 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구현되는 모든 기능들에 적용되는 사항으로 개발하는 시스템 또는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목표가 있으며, 자율 주행과 관련 시스템 또는 ECU 개발에 있어 ISO 26262의 적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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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SEG가 실무적인 고민을 함께 하고 관련 산출물을 직접 작성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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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28 - [ISO 26262 engineering (한글)] - ISO 26262 / Functional Safety 산출물 만들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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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262engineering.tistory.com

 

2. ISO 21448, SOTIF

 SOTIF, 즉 Safety Of the Intended Functionality는 2022년 6월에 공식적으로 release 된 국제규격으로 ISO 26262가 시스템 또는 제품 안의 모니터링 기능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SOTIF는 자율 주행 시스템 또는 제품 자체가 제공하는 본연의 기능에 대한 안정성에 주목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ISO 26262에서 정의한 Systematic Failure에 대한 정의를 확장한 것으로, ISO 21448 SOTIF는 Perception과 같은 기능 구현 자체의 Performance Limitation이나 Specification Insufficience로 인한 위험성을 제거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 주행과 관련된 시스템 또는 제품을 개발한다면 ISO 21448 SOTIF도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하며, 이는 최종 Safety Case에 ISO 26262와 함께 관련 내용 (Argumentation)이 포함되어져야 합니다.

 

3. ISO 21434,  Cyber Security

또 다른 국제 규격인 ISO 21434는 Cyber Security에 대한 내용으로 이는 자율 주행 뿐만 아니라 Wire or Wireless 통신을 구현하는 자동차 내 모든 시스템 또는 ECU에 적용되어진다 할 수 있으나 자율 주행이 다른 시스템에 비하여 외부와의 통신 채널이 많고 이로 인해 해킹의 위험에 대한 노출될 확률이 높기에, 자율 주행 시스템 또는 제품 개발에 있어 컨셉 단계부터 ISO 21434 Cyber Security를 고려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ISO 26262 Functional Safety, ISO 21448 SOTIF, ISO 21434 Cyber Security를 실 프로젝트에 적용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특정 질문이 있으신 분은 'tofusiexpertask@gmail.com' 또는 아래의 오픈방을 통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gexclp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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